남자의 옷장 어플리케이션 개발기 #4

예상했던 대로 첫화면을 띄우는 데만도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xcode 4.3부터였나.. story board라는 놈이 생겼는데, 당췌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그리고 난 코드상에서 UI 요소를 생성하는 것을 선호한다. story board로 큼직한 화면 요소들은 정의할 수 있지만 결국 어느 부분에선가는 코드상에서 UI 요소를 생성해줘야 할 필요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렇게 짜여진 코드는 정말 보기 어렵다. 이럴 바에야 차라리 모두 코드로 처리하는 게 더 속이 편하다.

2013-11-11 16.44.58

첫화면의 경우 네이버 뮤직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scroll view에 image들을 grid view 형태로 그려야 하기 때문에 단순 테이블로는 구현이 좀 까다롭고, 써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고 알아봤더니 지나치게 많은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이미지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코드는 짧게 작성되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직접 구현해야 할 것 같다.

두번째 화면의 경우는 아이폰의 앱스토어 앱에서 영감을 얻었다. 상하로 스크롤되는 parent view가 있고, 좌우로 스크롤되는 child view가 존재한다. nested scroll view의 성능이 얼마나 나와줄 지, Android에서는 부드럽게 동작할 지 걱정되는 부분이다. 이 화면에서는 child view 안에 상세 이미지들이 약 15개 내외로 들어가게 될 것 같은데, 만약 스크롤에 문제가 된다면 thumbnail을 따로 만들어야 할 지도 모르겠다.

자료 수집도 거의 다 되어가는 듯하다. 하지만 예상 못한 변수가 있었으니 어플리케이션에 포함되는 이미지가 대략 300장 정도가 될 것 같은데, 장당 용량이 300KB 가량.. 합하니 100MB가 되는 것이다. 이럼 안되는데… 이것 때문에 서버를 쓸 수도 없는 노릇이고… 멘붕 ㅠㅠ

하지만 멘붕에 빠져 있는 내게 구원의 손길을 내려 준 김박사와 해로.. 아무 생각 없이 PNG로 저장된 이미지를 JPEG으로 바꿨더니 용량이 12MB 정도로 확 줄었다. 대박 ㅎ

파일마다 일일이 포맷을 변경해야 하는 노가다 작업을 빠른 손으로 도와준 해로 thanks..ㅎㅎ 앞으로도 계속 나의 포토샵 선생님이 돼 줘 ㅎㅎ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