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옷장 어플리케이션 개발기 #6

iOS 버전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거의 끝나간다.

어플리케이션의 구조는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코드를 작성하는 작업은 크게 오래 걸리지 않을 거라 예상했지만 생각보다는 오래 걸렸던 것 같다.

가장 큰 원인은 너무 오랫만에 코드를 짜봤기 때문인 듯하다. 2년 가까이 Objective-C로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 이것에 적응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보통의 어플리케이션에서 많이 사용하는 위치 데이터, 로컬 DB, 네트워크 등의 작업은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 이 부분에서 또 많이 해메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막바지에 이르렀지만 어플리케이션을 릴리즈하기까지는 아직 해야 할 일들이 많이 남아 있다.

아이콘, 스플래시, 스크린샷, 앱 설명, 애플 개발자 등록, 사용자 분석 코드 추가, 광고 삽입 등등..

광고는 구글의 애드몹과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를 사용할 생각인데, 막상 가입하려고 보니 App Store URL을 입력하란다. 이건 앱스토어에 앱이 릴리즈돼야 알 수 있는 거 아닌가..?

구글링을 해보니 App Store URL을 부여하는 규칙이 있는 것 같은데 이것도 그닥 정확해 보이지는 않고 일단 광고 없는 무료 버전을 등록하고 나중에 광고를 붙여서 광고가 포함된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을 등록해야 할 것 같다.

아이콘은 생각해 둔 게 있어서 해로한테 비슷하게 만들어달라고 부탁했는데 기분탓인지는 몰라도 미묘하게 느낌이 다르다. 하나씩 뜯어 보면 크게 다를 것 없어 보이는데 큰 그림으로 보면 원본의 느낌이 나지 않는다. 뭔가 눈으로는 구분이 잘 되지 않는 디테일들이 숨어 있는 모양이다.

그래서 카피하는 건 포기하고 원본 이미지를 구입해버렸다. 남이 만든 이미지를 산다는 건 이전엔 생각해 보지 않은 일이었고, 처음 해보는 경험이었지만 이것도 엄연한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이니 정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스스로를 설득했다.

빨리 iOS 개발을 끝내놓고 Android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야 하는데 자꾸 붙잡고 있다 보니 그냥 둬도 될 것들을 괜히 이렇게도 바꿔 보고 저렇게도 바꿔 보면서 시간만 자꾸 흘러가는 것 같다. 일단 iOS 개발은 여기서 마무리 지어야겠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