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옷장 어플리케이션 개발기 #9

안드로이드버전의 개발이 90% 정도 완료되었다.

이제 남은 부분은 Gingerbread 버전에서도 잘 돌아가게 만드는 것.

Gingerbread와 이후 버전의 가장 차이점은 Action Bar와 Garbage collector의 성능이 아닐까 싶다.

특히나 Garbage collector의 경우 스크롤 성능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Garbage collection이 일어날 때에는 스크롤이 뚝뚝 끊기는 느낌이 있다. 하지만 OS의 구현이 이렇게 되어 있는 거라 나로서는 어찌할 방법이 없다. 그냥 사용자가 하루 빨리 더 높은 버전의 Android를 구매하길 바라는 수 밖에.

한 가지 문제점이 있다.

아이템 세부 화면에서 아이템 설명을 기존에는 PopupWindow로 보여 주었으나, PopupWindow 외부를 클릭했을 경우에 대한 처리가 생각처럼 깔끔하지가 못해 AlerDialog로 보여주도록 변경했다. AlertDialog의 경우 버튼 스타일을 자유롭게 바꾸기가 어려워 처음엔 배제하려 했지만, 백그라운드 처리 등이 내가 원하는 것과 정확히 일치하기 때문에 사용하게 되었다.

Screenshot_2013-12-10-00-40-02

현재 테스트폰으로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넥서스 (젤리빈)에서는 위와 같이 내가 생각한 대로 표현이 된다.

SC20131209-151904

하지만 진저브레드가 깔려 있는 갤럭시 S에서는 위와 같이 내용이 한 줄 밖에 표시가 되지 않고,  background로 처리한 부분이 AlertDialog 전체를 커버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긴다.

내용이 한 줄 밖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는 android:ellipsize, android:scrollHorizontally, android:maxLines 속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background 문제는 해결이 안 된다. 진저브레드일 경우에는 background를 설정하지 않는 방향으로 구현하는 게 좋을 것 같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