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에 개발자로 취업하기까지 #3

logo_amazon

1.

면접을 통과하면 계약에 대한 오퍼를 받는다. 아마존의 오퍼는 기본 연봉, 계약 보너스, 주식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계약 보너스는 입사 1주년과 2주년에 현금으로 지급된다. 주식은  1~2년차에도 지급되긴 하지만, 대부분은 3년차와 4년차에 지급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401k (퇴직 연금과 유사), 교통비 혹은 주차비 지원, 휴가 일수, 이사 비용 지원 등등이 계약 조건으로 제시된다.

자신이 받은 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협상을 통해 조건을 조정할 수 있다. 글래스도어에 가면 연봉과 관련된 유용한 자료가 아주 많다.

2.

하지만 이 모든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이 남았으니 그것은 바로 취업 비자를 받는 것이다. 한국인이 미국 회사에서 일을 하는 경우, 대부분은 H1B 비자(전문직 비자)가 필요하다. H1B 비자는 나를 채용하려는 회사에서 스폰서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 합격한 뒤 비자 신청을 하는 것이다. H1B 비자는 4월 1일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비자를 받은 사람은 10월 첫 주부터 출근을 해야 한다.

H1B 비자는 한 해에 85,000개가 발행된다. 이 중 20,000개는 미국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에게 먼저 발행되고, 65,000개가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와 학사학위 소지자에게 발행된다. 접수는 4월 1일부터 시작하며, 약 일주일 간 신청한 사람이 정원보다 많으면 접수를 마감하고 추첨을 진행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신청자가 적어 7~8월까지도 신청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최근의 추세는 지원자가 점점 많아져 경쟁률이 올라가고 있다. 추첨은 완전 랜덤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큰 회사에 지원을 했다고 해서 선택될 확률이 더 올라가거나 하지는 않는다. 다만 미국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의 경우는 추첨이 두 번 진행되기 때문에 그나마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3.

추첨이 시작된 지 약 3개월이 지난 7월 경, 나는 추첨에서 탈락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최종 경쟁률은 2.5:1 정도 됐던 것 같다. 나의 경우 만약 당첨이 되면 일주일 안에 연락이 오게 돼 있었기 때문에, 연락이 없는 것으로 보아 탈락할 것을 예상하고 있었다.

아마존 혹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글로벌 기업의 경우는 이런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에 취업 비자를 받지 못한 경우 해외 지사에서 근무할 수 있게 해준다. 나의 경우 아마존의 해외 지사에 내 이력서 및 면접 결과를 전달해 채용 의사가 있다는 영국 지사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아마존 채용 페이지에서 마음에 드는 곳에 지원을 할 수도 있지만, 고려해야 될 것이 너무 많아서 그렇게 하지는 않았다.

4.

영국의 런던 오피스에서는 총  네 군데의 팀에서 나를 채용하겠다는 의사를 보냈다. 별도의 면접은 없었고, 각 팀의 매니저들과 전화 통화를 통해 팀이 하는 일이나 인원 및 기술 구성에 대해 얘기를 나누었다. 나는 아마존 비디오의 iOS 어플리케이션 개발팀에서 일하기로 정하고 연봉 협상을 다시 진행했다. 아마존 비디오는 얼마 전 한국에도 서비스를 시작한 넷플릭스와 유사한 서비스로, 스트리밍으로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5.

이렇게 나는 계획에는 없었던 런던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글로벌 기업의 해외 지사에서 1년 이상 근무했을 경우 L1 비자(주재원 비자)를 받아 미국에서 일을 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이직은 제한된다. 자유로운 이직을 위해서는 H1B 비자가 필요하다. 다만, L1 비자는 H1B 비자에 비해 쉽게 발행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 뒤에도 이야기할 거리가 좀 더 있기는 하지만, 공유하고자 했던 내용은 어느 정도 된 것 같아 이렇게 마무리하겠습니다. 해외 취업을 계획하거나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4 thoughts on “아마존에 개발자로 취업하기까지 #3

  1.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2015년 11월 아마존 채용 이벤트에서 잡 오퍼를 받고 지금 4월의 h-1 비자 로터리를 기다리고 있어요.. 저도 로터리에서 안되면 어떡하나 조마조마 하고 있습니다.. 그럴경우엔 어떻게 되느냐고 리크루터에게 물어보니 대답이 없네요;; 메일을 두번 보냈는데 답이 없어서 자꾸 물어보는것도 뭐해서 그냥 알아서 찾아보고 있었습니다;; 건승하세요!!!

      • 만일 h-1b 로터리에서 떨어지면 다른 지역 오피스에 지원하거나 채용의사가 있을때까지 마냥 기다려야만 되는 건가요? 혹시 얼마나 기다리셨는지 여쭤보아도 될지요? 사실은 이제 이렇게 몇달 놀수 있는 기간이(?) 다시는 없을것같아 여행을 다녀올까 했었는데…… 결정될 때 까지는 계속 일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불안할 것 같아서요……. 영국으로 결정되신 후에는 그 수많은(?) 작업을 다시 진행하셨었나요? (연봉 협상과 싸인, 비자, 이사, tax, relocation 업체들과의 전화와 기타 연락같은 일들)

      • 로터리에서 탈락되면 그 다음 프로세스는 바로 진행되는데, 로터리에서 탈락됐다는 연락을 받기까지가 시간이 꽤 걸립니다. 저는 7월쯤 로터리 떨어졌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