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에 개발자로 취업하기까지 #1

logo_amazon

1.

2014년 10월 말, 링크드인(Linkedin)을 통해 자신을 아마존의 킨들&디지털프로덕트 그룹의 리크루터라고 소개하는 사람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았다. 12월에 서울에서 채용 행사를 개최하는데, 심사를 거쳐 초대를 받은 사람만 참여할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면 이력서를 보내 달라는 내용이었다.

2.

채용 행사를 통해 합격이 되면 시애틀에 있는 아마존 본사에서 일하게 된다는 조건에 마음이 끌려 이력서를 이메일로 보냈다. 말이 이력서지 사실은 링크드인 프로필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은 것이었다. 만약 내가 적극적으로 구직을 하던 시기였다면 신경 써서 이력서를 작성했을 테지만, 그렇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크게 신경은 쓰지 않았다. 되면 좋고 아님 말고 식이었다. 돌이켜 보면 정말 무모한 행동이었다.

3.

이력서를 통해 기본 자격을 갖춘 것이 확인되면 다음 순서는 코딩 시험이다. 코딩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 코딩 인터뷰 완전 분석이라는 책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코딩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께 정말 강추한다. 이 책은 코딩 시험 뿐만 아니라 회사 별 면접 전략, 면접 후의 전략까지 아주 유용한 내용들로 가득하다.

코딩 시험은 Interview Zen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진행되었다. 아무 때나 내가 편한 때에 시작하면 되지만, 내게 할당된 문제를 확인하는 순간부터 결과를 제출하기까지의 시간이 측정된다. 코드는 Java ,C++ 혹은 C#으로 작성해야 하며, 별도의 편집기로 작성을 하고 붙여 넣으면 된다. 작성한 함수의 Worst/Average 시간 및 공간 복잡도를 분석해야 하며, 테스트 코드 또한 함께 작성해야 한다. 담당자 얘기로는 대부분 1.5 ~ 2 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나는 완성 코드를 제출하기 까지 네시간 삼십분이 걸렸다.

4.

11월 중순에 코딩 시험을 봤다. 문제는 주차장 시스템을 구현하라는 것이었다. 주차장에 n개의 주차 공간이 있고, 입구로부터의 거리가 주어져 있다. 주차장에 차가 들어오면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빈 공간을 알려 주면 된다. 차량이 주차장을 빠져나가면 해당 차량이 주차했던 자리는 빈 공간으로 할당된다. 주요 클래스(Car, Space)의 멤버 변수 및 인터페이스는 예시로 제공되어 있다. 핵심은 어떤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으로 주차 공간을 할당/반납하는가이다.

5.

코딩 시험의 결과가 나오기 전에 전화 통화를 통해 코딩 시험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내 백그라운드 체크를 진행한다. 백그라운드 체크는 주로 최근에 대한 내용이다. 최근에 진행한 가장 큰 프로젝트는 무엇인지, 주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는 무엇인지,  하루에  몇 시간을 코딩을 하는지 등등이다. 이게 코딩 시험의 합격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모르겠다. 이력서 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작업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6.

12월 초, 코딩 인터뷰 결과가 발표되었다. 담당자가 보낸 메일은 코딩 시험을 통과했다는 내용이 아니라 서울에서의 면접 일정이 잡혔다는 내용이었지만, 어쨌든 코딩 시험은 합격한 것이었다.

 

면접 관련 내용은 다음 편에서 진행하겠습니다.

 

9 thoughts on “아마존에 개발자로 취업하기까지 #1

  1. 좋은 정보 잘 읽었습니다, 혹시 개발쪽이 아닌 다른 부서쪽의 전형은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아시나요? logistics , supply chain 과 같은 물류 operation 부분이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2. 안녕하세요~ 혹시 이 댓글을 보실지 모르겠지만 궁금한게 있어서 여쭤봅니다 ㅎㅎ 저도 얼마전에 LinkedIn을 통해 메세지를 하나 받았는데 Consumer organization의 리크루터라고 합니다. Amazon Consumer Engagement and Amazon Retail Systems organization을 위해서 12월에 한국에 방문한다고 하는데요, 제가 궁금한건 Amazon 내에서 Retail System organization은 어떤 일을 하는건지 혹시 알고 계신지 해서요~ 찾아보면 추상적인 내용들은 있는데 읽어봐도 잘은 모르겠더라고요~ 제가 경력이 좀 안좋게 표현하면 잡다한 편인데 cobol 1년, web 2년, Firmware engineer로 5년이거든요, 경력들이 서로 다른 분야라 어느 분야에서 제 프로필이 알맞을 것 같아서 쪽지를 보낸건지 잘 감이 안잡혀서 여쭤봅니다. ㅎㅎ

    • 아마존의 조직은 상품군에 따라 나뉘는데 Retail은 온라인 상거래와 관련된 조직인 것 같네요. 아마존 웹사이트를 서비스하기 위한 대부분의 일이 여기에 속합니다. 아마존에서 규모가 가장 큰 그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룹에 속한 하위 팀들은 너무나 많지만 그 중 대다수는 웹서비스일 것 같네요. 하지만 꼭 그 쪽이 아니어도 인터뷰 결과에 따라 매칭된 팀이 다를 확률도 있고, 매칭되는 팀이 여러 군데일 경우는 님께서 각 팀의 매니저들과 대화해본 후 마음에 드는 팀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빠른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web 손 놓은지 오래됐는데.. 걱정이 약간 앞서긴 하네요 ㅎㅎfirmware engineer 로 벌써 5년이 지나서 제조업에 알맞을 것 같은데.. 아마존에서 대표적으로 제조하는 제품이라도 혹시 있나요? 이게 마지막 질문입니다.. 제가 아마존에 대해 잘 몰라서요. 바쁘실텐데 미리 감사드립니다.

Leave a comment